60csx 와 OREGON 300의 단순 비교기~(2)

2009. 4. 28. 01:26GPS

단순비교기 시리즈.. 그 두번째 이야기..

이번 비교기에서는 오레곤과 60csx의 수신율을 단순 비교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60csx의 수신율은 정평이 나 있습니다.
사실 한국에 발매되거나 수입된 물건은 GARMIN사의 H버전(고수신안테나)장착 버전이 아닌 일반 비스타cx 나 레전드 였고 이 구세대 칩들은 약간만 주위의 환경이 가려지면 수신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심했습니다. 물론 etrex버전들의 내장 평판패치 안테나는 기기를 세우거나 위쪽을 가릴경우에 수신이 잘안되는 것도 문제였구요.

이 문제를 해결한 것이 60csx의 콰드헬리컬 안테나 입니다. 안에 원통형의 안테나부를 따로 빼내어 세우거나 눕혀도 인식이 잘되죠.(물론 내부 칩도 SiRF III 칩을 써서 더 좋긴 합니다..더 기술적인 것은 넘어가도록 하죠^^)
(추가합니다. H버전의 패치타입 안테나의 수신율을 제가 모르기 때문에 편협된 지식을 줄 수 있네요. H버전 패치 안테나의 경우 수신율이 콰드헬리컬 보다 안정적이라고도 합니다.09.04.28수정)

한국에서 H버전이 수입되기 전 먼저 60Csx가 수입되면서 동일성능의 Etrex의 H시리즈는 한국에서 자리를 잡을 수 없었습니다. 간간히 지오캐싱 하시는 분들 사이에서 노랭이H 버전, 비스타HCX 정도를 쓰시는 분들이 있을 뿐이죠.개인적으로 밋밋한Etrex의 디자인도 좋아하는데. 아쉬울 뿐입니다^^)

오레곤300역시 수신율이 좋습니다. 콜로라도300의 내장칩이 가민 전용 칩이었던것에 비해(60csx와도 다릅니다.) STMicroelectronics 사의 칩을 사용하였습니다. (내장 스펙 불명) 이는 향후 가민자체의 칩 생산을 포기한다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SiRF칩의 의존도를 줄이고자 하는 목적은 분명히 있다고 봅니다.


긴 서문은 넘어가고 본격적으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2009년 4월 27일 현재, 제 GPS의 내장 펌웨어 입니다.
60csx는 펌웨어 버전 3.70 GPS SW 3.00 버전입니다.(최신은 3.80, 3.00s 버전입니다. 버그로 인해 업뎃 안했습니다.)
오레곤300은 펌웨어 버전 2.80, GPS sw 2.58버전 입니다.(베타버전 2.86까지 나왔으나 불안정성에 업뎃 안했습니다.)

저번 글에서 못했던 크기 비교를 먼저 해볼까요?


왼쪽이 AA배터리, 60csx, oregon300 의 순입니다.

제방은 3층 건물맨 윗층 입니다. 덕분에 천정벽 한장정도의 두께인지라 GPS수신이 방안에서도 되죠. 이는 버스, 지하철등에서 테스트 하는것과 함께 수신율의 정도를 파악하는데 용이한 환경을 제공합니다.(실제 H버전이 아닌 일반 GPS의 경우 벽뚫고 수신이 참 어렵습니다.)

60csx의 경우 방안에서도 7m의 정밀도를 보여줍니다.  oregon300은 27미터의 오차범위를 나타내네요.
오레곤은 바로 켜서 수신 안정도가 낮다고 파악,
안정적 수신을 위해 전원을 켜고 5분정도 놔뒀습니다(콜드 부팅도 끝날 시간이죠.)


13미터 정도의 오차율을 보이네요

덧붙여 콜로라도 300의 경우 제방에서 수신이 거의 안되었습니다.
초기버전펌웨어였는데요.->현재는 펌업으로 수신율이 많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야외에서의 수신율을 보기 위해 옥상으로 가지고 갔습니다.
옥상에서의 비교샷입니다. 노지의 경우 60csx는 3미터, 오레곤은 5미터 입니다(단 표시하는 위치는 동일합니다.)


특이점은 WAAS/ EGNOS설정을 했을때 60csx는 D 마크가 뜨면서 34번MSAS(일본 위치 보정위성)위성이 잡혔으나 오레곤은 아직 안잡히더군요. GPS펌웨어의 업뎃이나 수정이 안된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이로써 간단하게 60csx와 오레곤300의 수신율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결론을 내자면 60csx의 수신율이 오레곤 보다 아직은 더 낫다는 것입니다.물론 오레곤의 내장GPS-SW의 업그레이드로 더 나아지리라 생각합니다.(60csx초기에도 터널을 지나고 나면 위성을 못잡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60csx의 점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약간 낮춘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너무 높은 수신율로 인해 정지해 있는 상태에서도 자기 위치가 조금씩 튀는 현상입니다.)

더불어 말씀드리면 전 마젤란 기기는 익스플로리스트 500을 잠깐 만진게 다입니다.
마젤란 기기와의 비교나, 분석을 못해드리니 양해말씀 드립니다.(사실 수신율은 마젤란이 정평이 나있는데 말이죠..)

다음번 글에선 실질적으로 트랙을 중심으로 비교 하여 보겠습니다.

짧은글 읽어주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