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용 GPS Garmin EDGE 705 리뷰~ (1)

2010. 3. 29. 19:15GPS

Garmin Edge® 605, 705

Part Number: 010-00555-20
Suggested Retail Price: $ 499.99 USD

  가민의 최상급기 가민 엣지 705 입니다.
질렀다고 돌던지셔도 할말 없습니다..ㅜㅜ
최상급기 써보고 싶었을 뿐인데..ㅋㅋ

가민의 자전거용 라인업인 EDGE 에서 최상급기 이며 이외에 edge 205,305, 500 등의 모델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스펙을 먼저 따볼까요?

Physical & Performance:

Unit dimensions, WxHxD:  5.1 x 10.9 x 2.5 cm
Display size, WxH:  1.37" x 1.71" (3.48 x 4.36 cm); 2.2" diag (5.6 cm)
Display resolution, WxH:  176 x 220 pixels
Weight:  3.7 oz (104.9 g)
Battery:  rechargeable li-polymer
Battery life:  15 hours, typical
Water resistant:  yes (IPX7)
GPS-enabled:  yes
High-sensitivity receiver:  yes
RoHS version available:  yes

Maps & Memory:

Basemap: yes
Ability to add maps: yes
Accepts data cards: microSD™ card (not included)
Lap history: 1000 laps
Waypoints/favorites/locations: 100
Routes: Limited by memory space available

가민의 EDGE 605 와의 차이는 케이덴스 센서와 심박계가 링크가 되는것 과 세세한 메뉴에서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단, 605 에는 심박계와 케이던스센서의 링크 자체가 안되기 때문에 혹시 될거라 생각하고 기기만 구입하시면 안됩니다.

엣지 305와의 차이점은 컬러디스플레이, 외장 메모리 사용유무 , 지도의 지원 유무 입니다.

지도! 요거 요거 크죠..ㅋㅋ

코너를 꺾기전 미리 안내

분홍색 안내선



장거리 투어링 할때도 백업용으로 쓸만하고, 자전거용 내비게이션으로 이것 만한게 따로 없습니다.
스마트폰용 맵피 툴 같은것 보다는 업데이트가 느리긴 하지만.. 가민용 한국 지도도 출중하죠.
물론 본 모델은 영문판이라 영문 지도를 써야 하지만, 어렵게 구해서 넣어놓으니 길안내도 되고 하니 좋습니다.

산에서 쓰시는 분들은 산악용 등고선 지도도 있습니다. 등고선지도를 넣어두면 간단한 임도 정도는 뜨니 MTB 타시는 분들도 좋겠죠~
그러나 자전거 전용 GPS리시버가 지도만 표시된다면 아쉽겠죠 물론 본연의 기능인 속도계, 케이던스, 심박계의 기능에도 충실합니다.

케이던스 센서

심박계 센서


케이던스와 심박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착하면 위와 같이 화면에 표시되죠. 케이던스 85[RPM], 심박수 121[BPM] 입니다.
(위 사진이 트레이너에 연결해서 GPS수신이 안되는 상황에서도 거리와 속도가 측정되는것을 보여주죠.)

속도계의 경우 케이던스 센서에 연결되어있고, 라이딩시 자동으로 자전거의 휠 인치를 계산하여 저장합니다.
일반적인 GPSr (예를들어 아센751)의 경우 수신상태에 따라 속도가 왔다 갔다 하지만,
엣지는 속도계 센서만으로도 수신하며, 터널등 신호수신불능 상태에서도 속도를 기록하여 줍니다.

GPS수신능력은 60csx에 쓰이는 SiRF III 칩셋을 사용하여 충분한 수신력을 보여줍니다.

뭐니뭐니해도 엣지에서 부각되는 기능은 가상 파트너와의 트레이닝,
최대치 최소치를 계산하여 경고메세지를 날려주는등 충실한 라이딩 훈련메뉴에 있습니다.
자신의 이전 기록을 불러와서 경쟁하는 가상 파트너와의 승부는 혼자 하는 라이딩에도 재미를 붙여주며,
최소 속도, 최고속도, 최고심박, 최저심박등을 설정해두면 경고 메세지와 함께 소리가 발생 라이딩에서 균형있는 훈련을 하게 만들어 줍니다.
(캡쳐화면을 못 찾겠네요..)

훈련용 프로그램인 가민 Traning Center 를 사용하면 그날의 훈련과 복기가 가능하여 효율적인 훈련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가민 트레이닝센터


저는 Sportstrack 을 사용해왔습니다. 스포트랙에서도 케이던스, 심박정보가 GPX파일에 기록되어 있어 잘 연동됩니다.

스포트랙의 심박, 속도그래프


끝으로 담배갑, 가민705, 아센의 GPS751 의 크기비교를 하며 첫번째 비교기를 마쳐봅니다.



다음 시간에는 GPS751, EDGE 705의 로그를 통해 기능과 성능을 간단히 비교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