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용 GPS Garmin EDGE 705 리뷰~ (2) - 751과의 로그비교

2010. 4. 2. 23:51GPS


가민 705 사용기 두번째 시리즈, 가민705 vs 아센751의 저장 로그 파일을 비교 해 보았습니다.





파일을 다운 받아서 비교해보셔도 됩니다 - 구글어스 KMZ 파일입니다.

붉은색이 가민 705, 푸른색이 아센 751 입니다.




위 - 가민 705




위 - 아센 751

동네 라이딩 조금 돌았구요.

엣지 705의 경우 랩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그 곳을 지나갈때 랩타임이 기록되고 정리됩니다.
가민 트레이닝 센터에서도 랩별로 깔끔히 정리되구요

케이던스, 심박 자료가 있을경우 그래프로 정리 되어 보여집니다.

트레이닝 센터의 로그 데이터 화면입니다.

옆의 메뉴를 보시면 알겠지만 5바퀴(실제로 돈 트랙은 2바퀴 지만 트랙 이동 중간에 랩 표시를 찍어서 5랩으로 표시 되었습니다) 중 5번째 바퀴의 자료 입니다.

케이던스가 연한 주황색, 심박이 붉은색, 속도가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매 랩 타임마다의 비교가 가능하고 이외에 고도, 페이스, 속도, 등의 자료가 더 표시됩니다.

저는 sportstracks를 써와서 트레이닝 센터가 어색했는데 익숙해지니 아주 편하고 깔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훈련에 특화된 프로그램 인것 같네요.


트레이닝 센터에서 가민 엣지 705의 케이던스, 속도, 심박 그래프 입니다. overlay of one activity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그래프를 볼 수 있지만

가민 트레이닝 센터 만큼의 구분은 솔직히 잘 안되네요. 플러그인에서 색을 입혀 구분했으면 더 좋았을 텐데 말이죠.
(사실 제가 다른 플러그인을 몰라서 일수도 있습니다..OTL)

아센 751과 가민 705는 가격차이가 거의 5배에 육박하기 때문에 사실 직접 비교하긴 무의미 합니다.

하지만 GPS 수신의 성능으로 보았을때 아센 751로도 충분히 깔끔한 기록이 가능합니다.


가민 EDGE 705 에 대한 총평을 해보면,

장점으로
1. 자전거에 아주 특화된 전용 GPS 수신기
2. 체계화된 트레이너 메뉴 (최대,최소 케이던스, 심박수를 설정하면 지정수를 초과했을 경우 알람이 울립니다.)
3. 가상파트너 기능으로 재미있는 훈련이 가능
4. 위성 수신이 안되는 상황(터널, 실내트레이너) 에서도 자체 인식 센서로 저장 및 측정 가능

단점으로
1. 비싼가격

2. 조금은 불안한 전용 거치대 - 위 사진중 핸들바에 장착 되어 있는게 751용, 스템에 달려있는게 705용 입니다.
  좀더 빡빡하게 조여줬으면 좋겠는데 그렇진 않네요.ㅋ 옆에 핸드폰용 고리라도 있었으면 핸들에 따로 걸텐데 조금 불안하긴 합니다.
입니다.

MTB, 로드등 자전거를 타시는 분, 체계적 훈련을 하고싶으신 분은 강추! 입니다.ㅋ

가격만 좀 내려갔으면 좋겠습니다만.. 그만한 값어치를 지닌 기기라고 생각되네요.

이로서 2회에 걸쳐 간단하게 가민 엣지 705를 소개해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의 글을 보시려면~

http://comicman.kr/entry/자전거용-GPS-Garmin-EDGE-705-리뷰-1